1. 한강버스 사업 개요
1) 선박 건조 현황
서울시는 한강을 가로지르는 혁신적인 교통수단으로 한강버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한강버스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추진체를 갖춘 8척의 선박으로 구성됩니다. 이를 위해 은성중공업과 가덕중공업 두 조선소가 선정되었으며, 각 조선소에서 선박 건조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a. 하이브리드 추진체 도입
한강버스의 하이브리드 추진체는 공인시험기관의 인증을 통과하고, 해수부의 형식승인과 KOMSA 검정을 완료한 후 제작되고 있습니다. 이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며, 안정적인 운항을 보장합니다.
2) 도입 일정 및 진행 상황
한강버스의 도입은 단계적으로 진행됩니다. 은성중공업에서 건조 중인 선박 2척은 2024년 11월 말 진수식을 하였습니다. 나머지 6척은 2024년 12월부터 2025년 2월 사이에 한강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도입 지연은 안전성과 품질 확보를 위한 철저한 점검 과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는 서울시의 시민 안전 최우선 정책의 일환입니다.
2. 한강버스 노선
1) 주요 노선 소개
한강버스는 서울의 주요 관광지와 교통 중심지를 연결하는 새로운 수상 교통수단입니다. 현재 계획된 노선은 총 7개 선착장을 거점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주요 정류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의도 선착장: 여의도공원과 63빌딩 등 주요 관광명소와 연결.
- 잠실 선착장: 롯데월드와 석촌호수 접근 가능.
- 뚝섬 선착장: 뚝섬유원지와 한강공원 이용에 적합.
- 옥수 선착장: 한남동과 성동구 지역 접근성 제공.
- 망원 선착장: 망원 한강공원과 홍대 인근 지역과 연결.
- 마곡 선착장: 강서구와 김포공항 인근 지역 이용 편리.
- 잠원 선착장: 강남 지역과 한강공원 이용을 위한 거점.
2) 노선별 접근성 및 연결성
각 노선은 기존의 지상 교통망과 연계하여 접근성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대중교통 환승: 한강버스 선착장 주변에 대중교통 환승 시스템을 마련하여 서울 어디에서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 버스 및 따릉이 연계: 서울시 따릉이 대여소와의 근접성도 고려되어, 수상 교통과 육상 교통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관광과 이동의 조화: 한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이동할 수 있어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3. 한강버스 요금
1) 기본 요금 체계
한강버스는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예상되는 기본 요금은 성인 기준 5,000원에서 7,000원 사이로 설정될 계획이며, 노선의 거리와 이용 시간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성인 요금: 5,000원 ~ 7,000원
- 청소년 요금: 약 20% 할인 적용
- 어린이 요금: 약 50% 할인 적용
2) 할인 정책 및 추가 혜택
서울시는 다양한 시민 계층이 한강버스를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할인 정책과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정기권 및 구독형 요금제: 자주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해 월간 정기권을 도입해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
- 학생 및 노인 할인: 초·중·고등학생과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추가 할인 제공.
- 공공기여 프로그램 연계: 매년 2,000명의 시민에게 무료 승선 기회를 제공하는 공공기여 조건 포함.
- 대중교통 환승 할인: 버스 및 지하철과의 환승 시스템을 통해 추가 할인 혜택 제공.
4. 한강버스의 디자인과 편의시설
1) 선박 디자인과 특징
한강버스는 쌍동선 형태로 설계되어 속도감 있는 운항이 가능하며, 항주파 영향을 최소화하여 한강 환경에 적합한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선체는 잠수교를 통과할 수 있도록 낮은 높이로 제작되었으며, 한강의 일출과 낙조를 반영한 청량한 파란색과 흰색의 그라데이션 색상이 특징입니다. 이 색상은 한강의 반짝이는 물결과 시원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2) 내부 편의시설과 이용 경험
한강버스 내부는 파노라마 통창을 통해 한강의 풍경과 서울 도심의 야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선내 카페테리아에서 음료와 간단한 식사를 즐길 수 있으며, 좌석별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어 쾌적한 이동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히, 자전거 거치대와 휠체어석이 마련되어 있어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이동 약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의시설은 한강버스가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선 레저와 관광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5. 여의도선착장 조성 사업
1) 사업 목표 및 필요성
여의도선착장은 한강-경인아라뱃길-서해뱃길을 연결하는 수상관광 인프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관광 활성화와 시민 여가 활동 다양화를 목표로 하며, 재정 부담 없이 전액 민간 투자(300억 원)로 진행 중입니다.
2) 주요 공정과 일정
선착장 7곳의 하부체 제작이 완료되었으며, 상부 시설 설치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각 선착장은 24년 11월부터 순차적으로 완료 예정입니다.
3) 민간 투자와 공공기여
민간 투자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시민 혜택이 강화됩니다. 5년간 2,000명 무료 승선과 학생 대상 프로그램 운영이 공공기여 조건으로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관광 자원 확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6. 시민을 위한 안전성과 품질 관리
1) 선박 및 선착장 안전성 확보
선박 건조는 전문 인력과 협력업체의 도움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안전성을 위해 선주감독단의 철저한 감독을 받고 있습니다. 여의도선착장 역시 설계 변경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이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결과입니다.
2) 공사 지연 및 원인 분석
선착장 설계 변경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세부 검토 과정에서 일정이 지연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품질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서울시는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시민의 신뢰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7. 한강버스와 여의도선착장의 미래 비전
1) 관광 활성화 및 시민 생활 향상
한강버스와 여의도선착장은 한강의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시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 한강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문화 활동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2) 지속 가능한 교통 인프라 구축
이 사업은 친환경 교통수단과 안전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서울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서울시는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교통 및 관광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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